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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기간 홈페이지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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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속 삭 임 2021. 1. 10.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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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2021년이 시작되면서 연말정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2020년 연말에 국세청 홈택스에서 오픈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서 남은 12월 동안 어떻게 해야 13월의 월급을 받을 수 있을지 예상해보고 지출계획을 짜보기도 했는데요. 다음해 부터는 조금 더 미리 계획을 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20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기간과 조회 방법, 제출 영수증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근로소득세를 연말정산하는 데에 필요한 각종 소득공제 증명자료(소득공제 영수증)를 국세청이 근로자를 대신해서 은행, 병원, 학교, 카드사 등의 영수증을 발급하는 기관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납세자를 위한 편의 서비스입니다.
 
근로소득자는 홈페이지에서 출력한 소득공제 영수증을 근무하는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기간

국세청 2020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1월 15일 금요일 오픈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기간은 대략 오픈 후 한 달 동안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영수증 등을 준비해서 회사에 제출할 때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공인인증서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2020년 12월 10일 시행되면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습니다. 기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는 기존에는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했지만 공인인증서 폐지로 인해서 앞으로는 조금 더 편해질 예정입니다.
 
공인인증서 폐지에 따라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이제 여러 가지 민간 인증서 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내년 1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국세청), 정부 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행안부), 국민신문고(국민권익위원회) 등 주요 공공 웹사이트에서 민간 전자서명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저도 곧 기존의 공인인증서가 만료되어서 새로운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아직까지는 은행과 정부 모두에 사용가능한 대체 인증서가 마땅히 없는것 같더라구요. 국세청 연말정신 간소화 서비스 오픈 전까지 홈텍스에서 사용가능한 민간인증서가 발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그걸 확인한 후에 발급을 받던지 아니면 1년은 더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할지 고민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2020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자료 제공 확대

국세청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자료의 수집 대상을 확대하면서 근로자가 직접 서류를 수집하고 제출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노력으로 2020년 연말정산까지는 근로자들이 수동으로 수집해서 회사에 제출해야 했던 각종 소득과 세액공제 증명자료 중 아래의 자료들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기간 내에 제공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는데요. 
 
연말정산 영수증 제출 항목에서 제외된 내용 알아볼게요. 

1. 공공임대주택 사업자 월세액 세액공제 자료

기존에는 월세액 영수증을 제출해야 했지만 2021 연말정산부터는 월세내역을 전산으로 관리하는 LH 등 공공임대주택사업자로부터 월세액 자료를 일괄  제출받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자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임대주택 사업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무원연금공단, 지방자치단체 산하 공사(서울・경기)이며 공공임대주택 사업자 외의 자료는 근로자가 직접 수집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2. 안경 구입비 자료

안경, 콘텐트렌 즈 등 시력교정 용도로 지출한 것 또한 영수증을 별도 제출해야 하는 항목이었는데요. 국세청이 안경점 명단을 카드사 등에 통보해서 안경, 콘텐트렌즈 구입비 명세를 카드사로부터 직접 수집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3.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자료

실손의료보험금 자료로 홈택스에서 조회는 가능했었지만 간소화 서비스와 별개의 화면에서 조회되고,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를 재차 신청해야 하는 등의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해 2020 연말정산부터는 간소화 자료에 포함해서 일괄 수집 및 제공한다고 합니다.

4.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기부금 자료

마지막으로 긴급재난지원금  관련해서 기부하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이런 재난지원금 기부금 자료 또한 행정안전부와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일괄 제출받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할 예정입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자료를 조회하여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 한 후에 연말정산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2. 편리한 연말정산 처음 화면입니다. 공제 자료 조회(간소화 자료) 버튼을 클릭해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3.1월부토 12월까지 모두 선택되어 있을 텐데요. 신규 입사자나 중도 퇴사자라면 근무기간에 지출한 비용만 공제 받을 수있는 공제항목이 있기 때문에 근무기간에 해당하는 월만 선택해줍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소득·세액 공제자료 중에서 중도퇴사자나 신규입사자가 근로기간 중에 지출한 비용만을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근로자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계속 근무하기 때문에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활용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중간에 회사에 입사하였거나 퇴사한 근로자는 근무하지 않은 기간의 간소화 자료까지 모두 공제받게 되면 과다공제가 되어서 가산세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중도 입사 또는 퇴사자는 조금 번거롭더라도 불이익이 없도록 꼭 확인해야겠네요. 
4. 다음으로 각 공제 항목을 클릭한 후 공제 항목 내에 공제받지 말아야 하는 지출액이 있으면 이를 선택 해제하고 모든 공제 항목에 대한 선택을 완료하였다면, 한 번에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마지막으로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합니다.
공제 요건에 맞는 자료를 선택해 종이로 출력하거나 전자 문서(PDF 파일)로 내려받아 회사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재택이 늘어나고 여러가지 이유로 거의 대부분 PDF로 제출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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